사슴벌레란?
곤충강 > 절지동물문 > 딱정벌레목 > 사슴벌레과 에 속하는 사슴벌레는 뿔(턱)이 사슴을 닮아 사슴벌레라 하며 전세계적으로 900여종이 서식하고 있으며 한국에는 14~16종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슴벌레는 종류마다 뿔(턱)의 생김새가 조금씩 다르며 이빨의 갯수와 모양 및 위치가 각각 틀리다. 현재 국내에서 사육되는 사슴벌레로는 사슴벌레, 넓적사슴벌레, 톱사슴벌레, 애사슴벌레, 홍다리사슴벌레, 다우리아사슴벌레, 왕사슴벌레 정도이다.
사슴벌레
사슴벌레의 대표종이며 머리부분에 넓게 펼쳐져 있는 것이 특징이며 뿔(턱)의 안쪽에 4~5개의 이가 있으며, 머리 가까이에 있는 이가 제일크다.
넓적사슴벌레
한국내에서 가장 흔한 종으로 힘이세고 수명이 길어 애완용으로 인기가 좋다. 뿔(턱)의 끝쪽이 구부러 있고 뿔(턱)안쪽 전체에 잘게 이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톱사슴벌레
사슴벌레중 제일사나우며 뿔(턱)이 부메랑처럼 휘어져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애사슴벌레
사슴벌레중 가장 작은 애사슴벌레는 왕사슴벌레와 비슷하며 국내에서 쉽게 채집이 가능하다.
홍다리사슴벌레
암수모두 넓적다리부분에 붉은빛이 돌아 홍다리라 불리우며 타 사슴벌레와 쉽게 구별이 된다.
다우리아사슴벌레
뿔(턱)이 작으며 일직선으로 뻗어 끝이 위로 올라가 있으며, 산사슴벌레라고도 부른다.
왕사슴벌레
국내에서는 희귀종으로 가격이 비싼편이며 힘도세고 오래살며, 뿔(턱)이 굵고 이빨이 한개인 특징이 있다.